여행

외옹치 바다향기로: 속초 롯데리조트 외옹치항 둘레길 주차

by 삶과숙 2023. 6. 13.

외옹치 바다향기로: 속초 롯데리조트 외옹치항 둘레길 주차

안녕하세요?

지나온 삶을 추억하고 싶은 소시민 삶과숙입니다.

속초에 도착해 청초수 물회에서 점심을 먹고 소노펠리체 델피노 로얄스위트에 짐을 풀고 잠시 휴식을 취한 뒤 외옹치항 둘레길인 외옹치 바다향기로 탐방에 나섰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는 외옹치해수욕장이나 외옹치항에서 출발할 수 있는데, 우리는 네비에 외옹치항 주차장을 찍고 갔다.

• 주소: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대포항길 186
  • 주차비: 무료

외옹치항 주차장

외옹치항에 있는 횟집들 앞, 뒤로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꽤 있다. 주차비는 무료이다. 우리는 이곳에 주차하고 바다향기로로 향했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입구 1
외옹치 바다향기로 입구 2

• 개방시간: 06:00 ~ 20:00(하절기 4월 ~ 9월)  07:00 ~ 18:00(동절기 10월 ~ 3월)
  • 입장마감: 19:30(하절기)  17:30(동절기)
  • 반려동물, 자전거, 유모차, 이륜차 출입금지 / 음주, 흡연 금지

바다향기로 외옹치구간 산책로는 (주)호텔 롯데 속초리조트에서 속초 시민 및 관광객을 위한 공공의 목적으로 조성하여 기부채납한 시설이라고 한다.

속초사잇길 제 5길 속초해변길 안내
속초사잇길 제 5길 속초해변길 입구

외옹치 바다향기로 외옹치해수욕장 방향 입구 옆으로 속초사잇길 제 5길 속초해변길 입구도 있다.  지도를 보니 외옹치 바다향기로도 속초해변길 안에 포함된다.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정도 걸린다고 안내돼 있다.

우리는 외옹치 바다 향기로만 탐방하기로 했다.

외옹치 지명 유래

외옹치는 밭뚝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모양 '밭뚝재' → 발음의 변화로 '바깥 독재' → 한자 표기인 '외옹치리'로 지명이 변화하였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1

데크길이라 편하게 갈 수 있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에서 본 바다 1

외옹치 바다향기로를 걷는 동안 푸르른 동해가 눈앞에 계속 펼쳐진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에서 본 바다 2

데크 옆으로 크고 작은 바위들이 놓여있고,  우아한 자태의 백로도 볼 수 있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2
외옹치 바다향기로 3

짧은 오르막이 있긴 하지만 계단으로 돼 있고, 가파르지도 않아 힘든 길은 아니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4
외옹치 바다향기로에서 본 바다 3

계단을 올라가면 벤치도 있는 넓은 전망대가 나온다. 이곳에 서서 바라보니 수평선까지 보인다. 푸르른 하늘과 바다를 보니 마음이 뻥 뚫리는 기분이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5

저 멀리 속초 시내도 보인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6

외옹치 바다향기로 속초 롯데리조트쪽으로는 나무와 풀들이 우거져 있고, 산딸기도 많았다.

국군 초소 1
구군 초소 1
외옹치 안보철책선
6.25 전쟁 안내
흥남 철수 안내
아바이 마을 안내
남북 화해와 협력을 위한 속초시의 역할
국군 초소 2

동해안의 안보철책선은 일반인에게 출입통제 구역이었으나, 65년 만에 일반인에게 개방됐다고 한다. 그래서인지 6.25 전쟁부터 현재까지의 우리의 상황을 바다가 보이는 철책에 잘 설명해 놓았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7

노란색 화살표 방향이 속초 롯데리조트로 올라가는 길이다. (주)호텔 롯데 속초리조트에서 조성한 길이라 바로 연결해 놓은 듯 하다.

속초 롯데리조트

롯데리조트는 전망이 너무 좋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것 같다. 기회가 된다면 꼭 방문해 보고 싶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 8
외옹치 바다향기로에서 본 바다 4

외옹치해수욕장에서 외옹치항으로 돌아오는 길에 보는 풍경은 갈 때와는 또 다른 풍경이다.

외옹치 바다향기로

속초사잇길 중 일부인 외옹치 바다향기로는 데크길이라 다니기도 편했고, 경치가 너무 멋졌다. 탐방 시간은 사진 찍고, 쉬면서 바다멍도 때리고 꽃도 보고 했는데 한 시간 정도 걸린 거 같다. 롯데 리조트에 묵지 않아도 가볼 수 있으니 속초 여행하시는 분들은 꼭 가보길 추천한다.

소노펠리체 델피노 로얄스위트: 오션뷰 객실 청초수 물회 속초 안녕하세요? 지나온 삶을 추억하고 싶은 소시민 삶과숙입니다. 친구들과 속초여행을 다녀왔다. 숙소는 소노펠리체 델피노 골드.